2019년에 캐나다 (CA), 브라질(BR), 말레이시아(MY)가 차례로 마드리드 가입국가가 되어 2019년 말 기준으로 총 106개국에 마드리드 출원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캐나다가 2019년 6월 17일부터 마드리드 의정서 (Madird Protocol) 가입국가가 됨에 따라, 마드리드 시스템을 이용하여 마드리드 국제출원이 가능하도록 캐나다 상표법도 개정되었습니다. 캐나다의 상표 등록기간은 15년이였으나, 이를 10년으로 단축하여 마드리드 시스템과 동일하게 변경하였고, 상표 등록시 ‘상표의 사용’을 요구하지 않고, 등록 후 3년간 불사용하게 되면 등록이 취소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브라질(Brazil)의 경우, 일본처럼 등록시 2차 수수료 (Second part) CHF 188을 요구하고 있어, 등록시 2차 수수료 납부 기한을 확인하하여 기한 전에 납부해야 함으로 등록 결정 후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북미에 상표 사용을 고려하시고 있다면, 캐나다의 마드리드 출원이 가능하게 되어 미국과 함께 마드리드 출원을 진행할 수 있게 되었으면, 멕시코도 마드리드 가입국가여서 함께 출원이 가능합니다.
말레이시아의 가입으로,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필리핀, 베트남, 브루나이, 캄보디아, 라오스와 함께 마드리드 출원이 가능하게 되어, 동남아 지역의 상표출원이 수월하게 되었습니다.
<캐나다 마드리드 가입 공고문>

<말레이시아 마드리드 가입 공고문>

<브라질 가입 공고문>
